박정현 대표가 직접 소개하는 비브리지
Mission
비브리지 팀의 존재 이유
❝ 기술을 통해 사람들의 꿈 달성률을 높이는 ‘러닝테크’ 스타트업. ❞
비브리지는 배움의 경험을 기술로 혁신하는 러닝테크 스타트업으로, 전세계 사람들이 배움을 통해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Business
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‘성장’과 ‘꿈’을 파는 사업
우리는 책이나 온라인 강의를 살 때 원가를 따지지 않습니다. 강의로 인해 바뀔 내 모습만 생각하죠.
즉, 사람들에게 성장과 꿈을 팔면 높은 객단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. (의식주 사업보다 교육이 월 단위 객단가가 더 높음)
그로인해 꿈/성장 비즈니스는 본질적으로 마진율이 높은 사업입니다. (기존 교육 콘텐츠 업체가 적자를 보는 이유는 매출액의 50~60%를 마케팅/강사비에 소진하기 때문)
여기에 원래 마진율이 좋은 소프트웨어의 업을 더해, 성장/꿈의 높은 객단가와 소프트웨어의 높은 마진율을 모두 취하는 러닝테크(Learning-tech) 사업, 그것이 비브리지가 하는 꿈의 사업입니다.
사람들의 꿈 달성률을 높여주기 위해서 현재 비브리지는 2가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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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2C SaaS] 동영상 강의 AI 필기 앱, 슬리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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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플랫폼] 숏폼 인사이트 콘텐츠 큐레이션 앱, 써머리
[B2C SaaS] 동영상 강의 AI 필기 앱, 슬리드
홈페이지: https://home.slid.cc/
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후 자기계발을 통해 ‘제2의 인생’을 살고 싶어하는 3050 중년 여성을 위한 동영상 강의 AI 필기 앱, 슬리드 개발 및 운영 중에 있습니다. 3050 중년 여성 자기계발 커뮤니티와 제휴를 맺어, ‘슬리드 챌린지’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슬리드를 알리고 판매하고 있습니다.
문제점 & 해결책 - 지식 저장 & 관리
슬리드는 느리고 번거로운 온라인 강의 필기 경험을 AI소프트웨어로 혁신해,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누구나 온라인 강의 속 지식을 쉽고 편하게 저장해 나만의 똑똑한 지식 저장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.
수익 모델 및 지표
B2C 대상 슬리드 유료 회원권 구독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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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력이 있는 3050 중년 여성의 자기계발을 돕는 서비스로 포지셔닝해 경쟁 노트 필기 앱 대비 높은 객단가 & 높은 구독 유지율 달성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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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년 매출 N억원 (해외 비중 약 10%) [2022년 대비 236% 성장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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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료 고객 수 N천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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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원권 연 평균 객단가 N십 만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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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규 고객 12개월권 결제 비중 45%
경쟁 노트 필기 앱 대비 3배 높은 회원권 가격
빠르게 성장 중인 월 매출 추이
[플랫폼] 숏폼 인사이트 콘텐츠 큐레이션 앱, 써머리
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분야별 최신 트랜드 및 경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알고 남들보다 앞서가고 싶은 2040 직장인/전문직을 위한 숏폼 인사이트 콘텐츠 큐레이션 앱, 써머리를 개발 및 운영 중에 있습니다.
문제점 & 해결책 - 빠르고 유익한 정보 콘텐츠 소비 경험
바쁜 2040 직장인/전문직들은 앉아서 뉴스를 읽거나 긴 영상을 볼 시간이 없습니다. 유튜브 숏츠나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숏폼으로 최신 소식을 접하지만, 짧은 영상 만으로는 제대로 된 정보를 접하기 어렵습니다.
써머리는 생성형AI 기술과 콘텐츠 분산 처리 기술을 활용해 유튜브에 올라오는 콘텐츠를 AI가 먼저 보고 숏폼으로 재가공해 쉽고 빠르게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찾고 소비할 수 있게 돕습니다.
수익 모델 및 지표
지식 콘텐츠 크리에이터 구독 앱으로 앱 내에서 써머리와 파트너십을 맺은 크리에이터를 유료 구독하면,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하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써머리 앱 내에서 소비할 수 있습니다. (구독 수수료 10~40% 수취)
*유사 BM을 가진 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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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: 뉴스레터 유료 구독 콘텐츠 플랫폼, 서브스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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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: 텍스트 기반 유료 구독 콘텐츠 플랫폼,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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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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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년 8월 첫 출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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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 사용 D+1 리텐션 5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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월간 MAU
시장 크기
비브리지가 바라보는 러닝테크(Learning-tech) 시장은 다음과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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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부터 성인까지 평생학습자의 배움을 함께하는 SaaS 시장 → 1,000억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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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리미엄 지식 콘텐츠가 거래되는 지식 콘텐츠 플랫폼 시장 → 2조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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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이러닝 시장 모든 학습 플랫폼의 학습 경험을 담당하는 Learning-OS → 30조원